
CPU란 무엇일까요?
컴퓨터나 스마트폰이 작동하는 비밀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게임을 하거나,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영상을 볼 때 컴퓨터 속에서 엄청나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이 있어요. 그것이 바로 CPU(중앙처리장치, Central Processing Unit)예요!
CPU는 컴퓨터의 두뇌!
CPU는 컴퓨터의 머리 역할을 해요. 사람의 뇌가 생각하고 몸을 움직이게 하는 것처럼, CPU는 컴퓨터가 계산하고 명령을 수행하도록 도와줘요.
예를 들어, 키보드로 글자를 입력하면 CPU가 그 신호를 받아 화면에 글자를 띄워줘요. 게임을 할 때도 CPU가 적의 움직임을 계산하고, 그래픽을 처리하는 등 중요한 일을 해요.
CPU는 어떻게 작동할까요?
CPU는 매우 빠르게 정보를 처리해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반복해요.
△ 명령을 받아요(Fetch) - 컴퓨터가 해야 할 일을 메모리에서 가져와요.
△ 이해해요(Decode) - 받은 명령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분석해요.
△ 실행해요(Execute) - 계산을 하거나, 화면에 그림을 띄우거나, 음악을 재생하는 등의 작업을 해요.
이 세 가지 과정을 초당 수십억 번씩 반복하면서 컴퓨터를 빠르게 움직이게 해요.
CPU의 중요한 특징
CPU를 보면 작은 칩처럼 생겼지만, 그 안에는 엄청나게 많은 부품이 들어 있어요. CPU의 성능을 결정하는 몇 가지 요소가 있어요.
△ 클럭 속도(GHz) - CPU가 얼마나 빠르게 계산하는지를 나타내요. 숫자가 클수록 더 빠르게 작동해요.
△ 코어(Core) - CPU 안에는 여러 개의 '코어'가 들어 있을 수 있어요.
코어가 많을수록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할 수 있어요.
예: 듀얼 코어(2개), 쿼드 코어(4개), 옥타 코어(8개)
CPU는 어디에 사용될까요?
CPU는 컴퓨터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의 다양한 기기에 사용돼요.
△ 스마트폰 → 게임을 실행하고 앱을 작동시키는 역할
△ 태블릿 & 노트북 → 문서 작업, 동영상 감상, 인터넷 검색 등
△ 게임기 → 그래픽을 계산하고 게임을 부드럽게 실행
△ 자동차 → 자율주행 기능을 수행하는 컴퓨터 역할
CPU가 없으면 어떻게 될까요?
CPU가 없다면 컴퓨터나 스마트폰은 아무것도 할 수 없어요. 마치 뇌가 없는 로봇처럼, 명령을 이해하거나 실행할 수 없게 돼요. 그래서 CPU는 컴퓨터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예요!
최지호 기자 jhocho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