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은 네이버 클로바노트를 활용해 수업 내용을 녹음하고 바로 문자로 전환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수업을 들으면서 적고 정리하려고 하다 보면 정작 중요한 수업 내용을 띄엄띄엄 놓쳤던 경험 누구나 있을 겁니다. 그런 경우에 수업 필기는 AI에 맡기고 수업에만 집중할 수 있다면 꽤 유용하겠죠?
먼저 인터넷 검색창에 클로바노트를 검색해 모바일 앱을 설치합니다. 앱은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따라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아 설치해 주세요.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로그인을 합니다.

클로바노트 앱을 실행하고 우측 하단 플러스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수업시간에 바로 녹음을 시작하려면 녹음 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하단 중앙의 일시정지 버튼은 잠시 음성 수집을 중지하고 싶을 때 누르면 된답니다. 중요한 순간에는 북마크를 탭하여 두면 나중에 더 쉽게 찾을 수 있답니다. 수업이 끝나고 종료 버튼을 누르면 음성기록 생성 끝~.

그리고 녹음구간을 들으면서 음성 기록을 바로 수정 편집할 수 있어요.
녹음을 마친 음성 기록의 텍스트 전환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상단 펜 모양의 아이콘을 터치하면 틀린 곳의 내용을 수정 편집할 수 있어요. 특정 단어를 선택해 클릭하면 그 부분부터 들을 수도 있습니다. 강조할 내용은 길게 눌러 하이라이트로 처리할 수 있으며, 잘못 변환된 단어 한 번에 바꾸기, 요약 정리 등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어요. 텍스트를 .txt 파일로 다운로드도 가능하고, 카톡이나 메일 등으로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니까 참 편리하답니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한국어+영어 등 사용언어를 선택할 수 있고 중요한 순간은 북마크해 둘 수 있습니다.

수정 저장된 노트의 음성 문자 변환 또는 녹음 파일은 오른쪽 상단 더보기 메뉴를 터치하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용이 많은 경우 AI 요약 기능을 활용하면 편리해요.
클로바노트는 PC 웹버전도 지원하고 있는데요. 녹음도 가능하고 공유받은 파일을 업로드 방식으로 사용하면 요긴하답니다.
클로바노트는 음성 인식 정확도가 95% 정도입니다. 소소하게 나오는 오탈자는 그때 그때 정리해서 보관하면 좋습니다. 또한 어려운 전문용어는 등록기능도 있으니까 이를 활용하면 유용합니다.
최지호 기자 jhochoi@etnews.com